선교적 교회 관점에서 본 카자흐스탄 침례교회

2018년 12월 1일


선교적 교회 관점에서 본 카자흐스탄 침례교회

주민호 박사( D.Miss)

I. 서론

1. 연구 배경
카자흐스탄에서의 침례교 선교 사역은 1991년부터 시작되었다. 그 사역의 열매들이 지속적으로 인구에 회자하고 있고, 각 대륙과 지역에서 눈에 띠는 사역들 및 결과로 영향을 미치는 현실에서 카자흐스탄 침례교 사역들을 정리, 평가해 보고자 하는 관심에서 본 연구는 출발하였다.

2. 연구 목적
본 연구는 카자흐스탄 침례교회들을 선교적 교회론 관점에서 평가하고, 하나님의 선교에 이들이 더 효과적으로 동참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 연구 중요성
이 연구는 다음의 다섯 가지 면에서 중요하다고 본다. 첫째, 선교적 교회로서의 방향성을 가지고 존재하며 사역하도록 카자흐스탄 침례교회들을 돕는다. 둘째, 선교지에서도 건강한 교회 개척이 가능하다는 실례를 타문화권 교회개척을 준비하는 선교사와 선교사 후보에게 제공한다. 셋째, 타문화권 교회개척 시 고려 요소들을 선교적 교회 관점에서 재평가하고 안내한다. 넷째, 피 선교지역에서도 완전 불신자를 대상으로 선교하는 선교적 교회 개척이 가능하다는 인식과 관심 재고를 통해 한국과 서구에서의 선교적 교회 사역을 도전한다. 마지막으로, 카자흐스탄 선교 사역들을 위해 그동안 직간접적으로 참여해 왔던 교회들과 후원자들에데 격려가 된다.

4. 연구 질문들
연구 목적을 이루기위하여 제시하는 질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카자흐스탄 침례교회는 얼마나 선교적 교회에 합당한 교회관을 가지고 있는가?
둘째, 카자흐스탄 침례교회는 얼마나 선교적 교회에 합당한 사역을 감당하고 있는가?
셋째, 카자흐스탄 침례교회 성도들은 얼마나 선교적 교회에 합당한 삶을 살고 있는가?
넷째, 카자흐스탄 침례교회가 하나님의 선교에 더 효과적으로 동참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5. 일반화 가능성과 한계
카자흐스탄 침례교회를 분석 평가하기위해 6교회에서 555명의 설문을 수거했지만, 그 표본이 엄격한 확률 표본은 아니었다. 인터뷰 대상 40명 선정도 표본의 취지를 따랐지만 선별적이었다. 이런 표본의 한계로 말미암아 연구 발견 중에 보편적으로 일반화할 수 없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다는 한계가 있다. 한국어, 러시아어, 카자흐어 3 언어로 진행된 인터뷰 분석에서 각 언어의 세부적 뉴앙스까지 점검하지는 못하였고, 3 언어로 제시된 인터뷰 분석 내용들로 인해 논문의 일반적 분량을 지키기가 쉽지 않았다는 한계가 있다.

Ⅱ. 선행 문헌 연구

1. 카자흐스탄의 일반 상황 및 종교적 토양
1) 카자흐스탄의 일반 상황

(1) 투르크계 유목민 카자흐의 나라. 카자흐스탄 지역에 시대를 따라 등장했다 사라지면서 끊임없이 명맥을 이어온 원주민들은 투르크계 유목민들이었다(Қыдырбекұлы 1991:520-35). 투르크계 유목민들의 땅 카자흐스탄의 역사와 민족들의 정체성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 사건들은 중국과 유럽의 동서를 이어주는 비단길 무역로(Байпаков, Нұржанов 1992:5-43), 탈라스 전투 이후 아랍계와 투르크계 유목민에 의한 중앙아시아의 이슬람화(Есім 2013:191-2, 194; Мыңжан 1994:70,144; Бұлұтай 2000:79), 3차에 걸쳐 진행된 몽골 제국의 중앙아시아 원정(Okcott 1987:143/5624; Жолдасбаев 2010:63; 김호동 2016:177)이었다.

(2) 다민족 국가, 카자흐스탄. 유목민 카자흐의 나라인 카자흐스탄은 16세기 중엽에 시작된 제정 러시아의 중앙아시아 점령과 지배(우덕찬 2001:160-2; 최한우 2011:239; Дүйсәлиев197:494-6), 그리고 소련 공산 혁명을 거치면서 다민족이 함께 사는 나라가 되었다. 제정 러시아와 공산주의 인민 혁명 이후 카자흐스탄이 다민족 국가가 되는 과정에 사회적, 영적, 공동체적으로 상처와 아픔을 남긴 흔적이 많이 발생하였다. 그 중 다음 다섯 자기가 중요한 것들이다.
첫째, 제정 러시아와 공산 인민 혁명 초반기에 유목민 카자흐가 강제 정착을 강요당하고, 그로 인해 인구의 절반 가량이 사망하는 일이 발생했다. 이것은 카자흐스탄에서 발생한 가장 처참한 일이었다고 설명되기도 한다(Кішібеков 1999:7). 혹자는 스탈린에 의한 집단화 운동으로 카자흐의 1/3이 죽었다고 지적한다(Rashid 1994:114-15). 둘째, 소련 연방은 카자흐스탄 지식인들을 이용할만큼 이용하고 나서 인민의 원수, 민족주의자-파시스트라는 죄명을 붙여 처형함으로 한 순간에 지식인의 공백을 만들었다(Таймағамбетов 외 1994:340-41; Алдажұманов 외 2010:411-18). 셋째, 노동을 통한 교화를 목적으로 문인, 화가, 과학자 등의 지식인과 정치범, 깡패, 범죄인들을 별도로 수용 교화하는 집단 수용소들이 전국에 만들어져 운용되었다(Алдажұманов 외 2010:419-27). 넷째, 중국 변방에 살던 위그르, 둔간, 러시아 쪽에서 타타르, 메노나이트, 루터파 독일인, 폴란드인, 유럽 지역에 거주하던 독일인, 극동 지역에 살던 고려인 등의 소수 민족들이 카자흐스탄으로 다양한 이유로 강제 이주당한다(Бекмаханова 1986:147, 214-21, 237-40). 다섯째, 1949년부터 40년동안 500회가 넘는 핵실험이 카자흐스탄에서 진행되었으며, 카자흐스탄은 핵 폐기물 매립장으로 운용되었다(Таймағамбетов 외 1994:359-404).

2) 카자흐스탄의 종교적 토양
열린 공간 카자흐스탄으로 태양신 숭배, 애니미즘, 토테미즘, 천신 숭배,샤머니즘, 조로아스터교, 불교, 네스토리안, 이슬람, 러시아 정교회, 그리고 러시아 침례교로 대표되는 프로테스탄트 신앙까지 전파되었다. 이들 중 오늘까지 가장 영향을 미치는 것이 이슬람이다. 카자흐스탄에 전파된 이슬람은 전쟁, 무슬림 상인, 그리고 수피즘을 통하여 전달된 생활 이슬람이라고 할 수 있다(오원교 2010). 카자흐스탄의 이슬람을 투르크 이슬람, 민속 이슬람, 수피 이슬람으로 세분화해서 정리해 보았다. 투르크 이슬람의 특징은 경전 이슬람, 국가주의 이슬람으로 표현된다. 카자흐스탄의 경우 코란을 자신의 시대에 맞게 재해석할 수 있고, 재해석해 내어야 한다고 여기는 하나피 학파의 경전 이슬람 해석 전통을 따르고 있음을 정부나 학자들이 계속 주장한다(Kulshryeva, Kurmanakyeva, and Sikhimbaeva 2013:1617; Edelbay 2012:210). 투르크 무슬림들에게도 쿠란과 하디스가 중요하지만 쿠란은 열려있는 책이며, 그 해석에 있어서 문자적인 해석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 내적 의미, 행간에 숨겨진 의미라고 믿는 개방성과 유연성을 그들은 가진다(김성운 2013:15-16). 국가주의 이슬람이란 이슬람 해석이 국가의 메커니즘 혹은 국가의 정치에 기반을 두고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하는데(김성운 2015:193), 국가 없이는 이슬람도 없다고 여기는 태도를 말한다. 카자흐스탄의 민속 이슬람은 애니미즘, 토테미즘, 샤머니즘을 기본 배경으로 죽은 조상령(Аруақ) 숭배를 하면서 살아오던 카자흐가 무슬림이 되면서 자연스럽게 형성되었다(최한우 2011:367-71). 곳곳에 붙어있는 ‘흉안’, 투마르(Тұмар) 부적, 성인 숭배, 주술적 주문, 진(жын) 등의 모습과 개념으로 일상 생활 깊숙이 연결되어 있다(Қайымова 1976:78; Akiner 1996:98; Love 2008:241). 수피 이슬람은 율법 중심으로 경직되어 가던 종교로서의 이슬람에 대해 반기를 들고 시작된 일종의 신비주의 신앙운동으로서(Olcott 2007:1, Jenkins 2011:22-3, MaCurry 2001:89-90; 김중순 2016:3), 아라비아 반도에서 시작되어 중앙아시아에서 꽃을 피운 이슬람이다(현승수 2009:181). 카자흐가 무슬림이 된 배경의 하나로 모스크를 중심한 예배가 아닌 생활 이슬람을 강조하는 수피 이슬람과 접목된 것을 드는 학자도 있다(Yemelianova 2014:287-8). 문자적 꾸란 추구보다는 꾸란 암송, 노래와 춤이 곁들여진 지크르 의식을 통한 알라와의 인격적인 관계 형성 및 영적 합일을 추구, 형제 자매, 친척들 간의 형제애를 추구하라는 수피들의 가르침, 시와 음악 사용을 장려했던 수피들은 카자흐와 잘 맞았다고 볼 수 있으며(Jenkins 2011:24-6; MaCurry 2001:92-3), 수피즘은 오늘날 카자흐스탄을 비롯한 중앙아시아 민족들에게 생활의 한 부분으로 새롭게 회복되고 있다(Olcott 2007:23-30).

2. 카자흐스탄 침례교회
소련 연방의 문이 열린 1991년에 4가정의 선교사가 입국함으로 시작된 카자흐스탄 침례교 사역은 2014년 시점에서 소속 교회 50개, 전임 사역자 120명, 전체 성도 5,000여명으로 구성된 교단으로 발전하였는데(Хан 2014), 교단으로서의 중앙아시아 침례교 총회는 2003년에 구성되었다(유병기 2014:255-6). 카자흐스탄 침례교회가 보여준 특징 중 다음이 주요한 것들로 확인되었다.

1) 민족별, 언어별, 지역별로 진행된 팀사역. 카자흐스탄 침례교 사역은 선교사들이 사역 시작 시점부터 지역별로 사역을 진행하였지만 사역 대상 민족을 분명히 결정하였다는 특징이 있다(김동성 2014b:66-7; 유병기2014:87,258,261; 정여호수아 2014:457). 이들은 해당 민족의 마음의 언어로 사역을 하였으며(김동성 2014a:454; 주바나바 2014:477-8), 열매들도 그렇게 나타났다.

2)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 사역의 균형. 말씀을 통한 제자 훈련으로 시작된 각 팀의 사역 가운데 기도가 강조되고, 기도 운동이 일어나는 가운데 성령의 나타남과 역사가 확인되기 시작했다(김동성 2014b:75; 주바나바 2010:171). 샤마니즘과 수피즘을 기본으로 하는 카자흐스탄에서 참으로 성경적인 균형을 잡아주면서도 현실의 필요를 채우는 결과로 나타났다.

3) 개인, 소그룹, 큰 그룹의 균형이 경험되는 사역. 카자흐스탄 침례교 사역은 모두 다 개척 사역이었다. 고려인, 카자흐, 위그르, 둔간, 모두가 다 최초의 신자들이었고, 최초의 교회들이었다. 한 명의 새 신자가 둘이 되고, 하나의 그룹이 두개가 되고, 그렇게 모여서 큰 그룹으로 모이는 연합 교회로 발전하였다(주민호 2006:113; 주바나바 2015:67).

4) 하나됨과 한 몸을 드러내는 연합 사역. 복음을 전하여 열매를 맺던 최초 훈련 과정에는 해당 민족의 모국어로, 그들의 문화를 사용하여 접근하였다. 각각의 민족이 가지고 있던 오해와 아픔을 풀고 장벽을 넘기위해서였다. 그들이 복음 안에서 자신들의 정체감이 형성되는 것을 보면서 민족의 벽을 넘어서 함께 모이는 연합 모임들을 만들어서 안내를 하였고, 예수는 모든 민족의 하나님이라는 것을 믿도록 도왔다(유병기 2014:253; 주바나바 2015:70).

5) 선교지 교회에서 시작된 ‘보내는 사역'. 선교지 교회임에도 불구하고 초창기부터 복음 사역을 위해 타문화, 타 지역으로 장단기 사역자를 보내는 일이 계속되고 있다(김동성 2014b:70; 유병기 2014:167, 267).

6) 십일조와 넘치게 드리는 삶. 침례교 선교사들로부터 시작하여 현지 교인들에게 잘 전달된 것이 십일조와 넘치게 드리는 삶이었다(주바나바 2017:55). 점차 현지 교회들도 각 교회의 십일조를 총회 협동 사역비로 내게 되어서 국내 선교, 해외 선교, 목회자 복지를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김동성 2014a:455).

7) 이웃 및 지역 사회와 함께 하는 삶. 사역자의 신분 보장, 효과적 복음 사역의 접촉점, 현지인 성도의 잠재적 일터와 하나님 나라 확장을 생각하면서 기도하던 각종 NGO 사역이 지역 사회와 현지인 이웃들의 필요를 채워주며 함께 하는 사역으로 계속 발전하였다

중  략


Ⅴ. 결론

1. 연구 결과 요약
교인들이 가지고 있는 교회관, 그들이 행하는 사역, 그리고 살아가는 삶을 살펴보는 연구 질문을 통해 카자흐스탄 침례교회를 연구 조사한 결과를 카자흐스탄의 선교적 교회 지표와 비교하였더니 카자흐스탄 침례교회는 카자흐스탄의 선교적 교회로 보아야 할 특성들을 나타내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카자흐스탄 침례교회 선교사들과 신자들은 선교적 교회라는 용어를 모르고 있었고, 세상에서 부름 받은 교회, 세상으로 보냄 받은 교회, 이웃 및 지역 사회와 함께하는 교회라는 개념들도 정확히 사용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내용적으로 볼 때 그들은 선교적 교회로 이미 존재하며, 그에 합당한 사역을 하고, 삶을 살고있는 것으로 보여졌다. 이것에 더하여 선교사들이 선교지로 입국하여 정착하고 사역하는 과정에 그들은 현지인들에게 리미널리티의 관계성을 보여주었으며, 서서히 선교사들은 현지인들과 함께 선교적 코뮤니타스 공동체를 경험하게 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런 분석을 통해 카자흐스탄 침례교회는 카자흐스탄 상황에서 존재하며 사역하는 선교적 교회로서의 특성을 강하게 드러내고 있음을 알수 있었다. 카자흐스탄 침례교회를 연구하는 가운데 밝혀지고 확인된 내용들을 선교적 교회를 개척하거나 사역하는 것과 관련한 발견으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첫째, 선교적 교회와 관련하여 기억해야 할 중요한 점은 보냄받은 선교사 내지는 선교적 그리스도인의 선존재 자체이다. 지금까지 선교적 교회론을 논할 때 이 부분의 강조가 너무 약한 측면이 있었다.
둘째, 선교적 교회는 인격적인 신뢰 관계가 형성되었을 때 태동된다. 카자흐스탄 선교사들이 팀 사역을 할 수 있었고, 연합을 할 수 있었던 근본 이유가 바로 인격적 신뢰 관계였다. 선교사들 사이의 눈에 보이는 연합이 계속 되면서 외부 지원 사역들과 연결이 만들어졌다. 팀 사역, 연합 사역들, 신학교 사역, 목회자 연장 교육 등이 모두 인격적 신뢰 관계에 기초하여 일어난 것들이다. 이런 인격적인 신뢰 관계는 문화 인류학자들이 말하는 리미널리티이다
셋째, 선교적 교회의 개척은 드러나고 보여지는 사역 자체에 매달리기 보다는 하나됨과 연합이 확인되는 선교적 코뮤니타스 공동체를 경험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카자흐스탄 침례교회에서 선교사들과 초창기 현지인들이 감당했던 역할은 핵심적 선교적 리더십 코뮤니타스를 먼저 형성하였던 것이다.
넷째, 선교적 교회는 영혼구원하여 예수 제자삼는 것에 교회의 존재 목적을 두고 사역의 방향성과 넉넉한 인내심을 발휘할 때 세워진다.
다섯째, 선교적 교회는 확장성을 가지고 있기에 선교적 교회 사역이 시작되는 첫 단계에서부터 확장성을 꿈꾸고 기대해야 한다.
여섯째, 선교적 교회는 성경적인 재정관에 근거한 삶을 보여주고 가르칠 수 있는 사람들이 준비되었을 때 시작된다.
일곱째, 선교적 교회가 세워지기 위한 교육과 훈련에는 공식(formal) 교육, 비형식(nonformal) 교육, 비공식(informal) 교육이 적절히 균형있게 수행되어야 한다.

2. 연구 발견의 의의
위의 연구 발견 사항들은 다음의 네 가지 의의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첫째, 이 연구 발견 사항들은 카자흐스탄 침례교회를 위해 하나님께서 선교사들과 현지인 목회자들을 사용하셔서 그동안 행하신 일들을 충실히 보여주었다.
둘째, 이 연구 발견 사항들은 선교적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선교사들의 존재와 삶, 사역이 어떠해야 함을 분명하게 드러내었으며, 선교 사역 이전에 선교적 삶이, 그리고 선교적 존재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셋째, 이 연구 발견 사항들은 선교적 교회가 선교지에 개척되고 발전되기 위해서 필요한 요인들을 제시하였다. 선교사들이 끊임없이 하나님을 알아가고, 그 가운데 보냄 받은 사람으로서의 자신의 정체감을 더욱 분명히 가지며, 성품과 삶 가운데 하나님을 닮아가고 드러내는 사람으로 준비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렇게 존재와 삶 자체로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 되는 것에 더하여 선교사 동역자와 현지인들을 세우는 팀사역과 협력 사역을 수행할 수 있는 관계성을 가진 사람이어야 한다. 나아가 지역 복음화에 대한 그림 그리기,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의 나타나심에 더욱 의존하기, 대안 공동체 형성을 목표하면서 살아가는 것에 대한 필요가 제기되었다.
넷째, 이 연구 발견 사항들은 기존 교회 공동체를 선교적 교회로 전환하는데 필요한 요소들도 제시하였다. 선교사들과 목회자들이 하나님의 선교에 의지하면서 말씀과 기도 가운데 인격적인 신뢰 관계를 만들고 그것을 계속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런 가운데 하나된 선교적 코뮤니타스를 경험해야 한다. 그렇게 세워진 선교적 공동체는 계속 건강성을 유지하고, 지역적으로 세대적으로 확장되며 전수되는 것이다.

3. 연구 발견의 적용
위의 연구 발견 사항들은 실제 사역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실천에 옮기려는 노력을 할 필요가 있다.
첫째, 카자흐스탄 침례교회 교인들과 목회자들은 교회, 주변 이웃과 지역 사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선교적 그리스도인과 교회로서 자신들의 존재와 삶을 위해 기도하고 계속 준비해야 한다.
둘째, 타문화권 선교사 후보들은 선교적 교회 개척이 가능함을 인식하고, 주님께서 행하시는 새로운 시작을 시도하는 것을 꿈꾸면서 준비할 필요가 있다.
세번째로, 타문화권 교회개척 과목을 강의하며 훈련하는 선교 훈련가들은 타문화권 교회개척 시 필요한 것들을 선교적 교회 관점에서 재평가하고 안내할 필요가 있다.
네번째로, 리더십을 연구하고 가르치는 사역자들은 존재에 근거한 리더십, 존재로 영향을 미치고 사역하는 리더십에 대해 더 연구하고 사례들도 수집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로,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삼위 하나님의 하나됨에 근거한 성도와 교회들의 하나됨과 연합에 대해 더 묵상하고 그것을 이루는 순종의 길에서 뱀같이 지혜롭고 비들기같이 순결할 필요가 있다.

4. 추가적 연구를 위한 제안
추가적인 연구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카자흐스탄 침례교 선교사들이 보냄 받은 존재로서 하나님과 서로와의 인격적인 신뢰 관계를 유지하며 사는 가운데 현지인들에게 계속 영향을 미치는 삶을 살 수 있었던 그 근본적 삶과 동기는 어디서 기인했는지 추가 연구할 필요가 있다. 선교사들이 선교사로 파송받기 이전에 받았던 선교 교육과 훈련, 교회 삶이 선교사들의 삶과 관계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를 조사해 볼 필요가 있다.
둘째, 선교적 리더십 코뮤니타스에 해당하는 선교사들의 팀 사역과 연합 사역이 언제부터, 어떻게 시작되었고, 어떻게 발전 유지되었는지, 그리고 그렇게 긴 세월동안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이었는지를 더 연구하면 많은 선교사들과 공동체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카자흐스탄 침례교회들 사이에 청년 연합 컨퍼런스, 청소년 연합 컨퍼런스, 목회자 세미나, 평신도 세미나, 교사 연합 컨퍼런스, 그리고 신학교 사역이라는 연합 사역들이 진행될 수 있었던 과정과 배경들, 계속 유지되고 있는 비결은 무엇인지에 대해 더 연구할 필요가 있다.
넷째, 재정과 관련하여 침례교 총회 소속 교회들이 대부분 십일조를 하고, 그 십일조의 십일조를 총회의 협동 사역비로 드리고 있는 사실들과 관련하여 과정 과정의 일들과 에피소드들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카자흐스탄 침례교 총회 소속 교회들이 국내 복음화와 해외 지역에도 선교하는 교회로 드러나고 있는데, 아직도 어린 선교지 교회로서 어떻게 이런 아이디어를 가지게 되었고, 그 아이디어가 어떻게 실행되며 추진되었고, 계속 유지 발전되고 있는지를 연구할 필요가 있다.

원문 : 2018년 12월 Vol 75. Missio Dei.(Pp49-73) 세계선교훈련원. SRDC 소식지

전문 PDF 다운로드

목록으로

Tagged as , ,